에니어그램 1w2 유형 : 코미디언 김병만님(정글의 법칙)

정글의 법칙?

정글의 법칙은 전세계 오지의 정글에서 최소한의 원시도구를 사용해서 생존을 하는 예능입니다.

장소가 시나리오마다 변경이 됩니다. 등장인물은 김병만씨가 족장이라는 포지션으로 중심을 이루며 게스트가 계속 바뀌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에니어그램은 인물의 성격 유형을 분석하는 툴입니다. 정글의 법칙의 고정되는 인물은 김병만씨이므로 해당 인물의 성격 유형을 중심으로 해석을 해보겠습니다.

 

삼원소 장형 증거

장형인 본능 삼원소 유형은 현재 시간 관점에서 외부 대상을 판별합니다.

김병만 족장님이 장형인 이유는 움직임에 있습니다. 장형은 기본적으로 음식을 먹거나 몸을 격렬하게 움직이는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향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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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의 법칙 자체가 신체 활동의 비중이 90% 이상인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에서 롱런하는 것 자체가 핵심 인물이 신체 활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강한 장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김병만님의 2017년 인터뷰를 보면, 집에서 가만히 쉬는 것 보다 일을 나와서 쉬는 것이 더 편하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몸을 움직이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스타일은 본능 삼원소 유형의 큰 특징중의 하나입니다.

 

자기보존 유형 1차 증거

김병만 족장님의 1차 하위 유형은 자기 보존 유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자기 보존 유형의 알고리즘은 외부 정보를 장점과 단점을 같이 봅니다. 집단지성으로 다수결로 결합된 정보를 크게 선호합니다. 족장님이 자기보존 유형일 확률이 높은 이유를 몇 가지 살펴봅니다.

 

1.사냥한 음식의 보관성

자기 보존 유형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는 균형을 잃는 상태를 좋아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자원을 최소로 소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글의 법칙에서 족장님은 거의 대부분의 게스트가 사냥에 실패를 하면, 야간에 혼자 바다에 나가서 물고기를 몇 마리씩 사냥에 성공하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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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스트들은 대부분 하루 종일 굶었기 때문에 오늘은 포식을 할 수 있다는 말을 합니다. 그런데 족장님은 잡아온 사냥 물고기의 50%는 그날 하루종일 굶었어도, 다 소비하지 않고, 다음날 아침을 위해 남겨두는 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자기보존 유형은 원래 음식을 먹어도 과식을 잘 하지 않는데 그런 요소도 균형이 깨진다고 인식을 하는 것 같습니다. 자원이 한정되었을 때 가장 아껴서 사용하는 유형이 자기 보존 유형입니다.

특히나 이렇게 가용자원이 모잘라서 의사결정이 자기 본능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살펴보면 상대 유형의 하위 유형 등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주거지 우선(온도)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요소는 크게 의(옷), 식(음식), 주(집)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정글에 처음들어갔을 때 족장님은 90%이상은 불과 집을 짓는 것을 최우선을 강조합니다.

정글에서 집을 먼저 짓는 스타일은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서 얻은 경험의 대가가 아닙니다. 선천적임을 나타내는 간접 증거로, 약 10년전 정글의 법칙 1회를 보면 김병만씨는 처음에 오자마자 집을 먼저 지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정글에 들어가서 무엇을 가장 먼저 해야 되나?’라는 사전 인터뷰에서도 ‘집을 지어야 됩니다.’라고 말을 합니다. 실제로 정글에 입성을 해서도 동료들에게 집을 먼저 지어야 된다고 다시 말합니다.1

자기보존 유형의 특징중의 하나는 외부 온도 변화에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집이란 결국 체온유지에 관여되기 때문에 이런 선택은 자기보존 유형일 확률이 높다는 하나의 간접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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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성적 하위 유형 게스트는 무엇보다도 먹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사회적 본능 하위 유형 게스트는 빠르게 인간관계 형성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3.날씨에 대한 대처 능력

김병만 족장님은 사냥실력이 아주 뛰어난 편입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날씨에 대한 대처능력이 좋습니다.

김병만 족장님은 야간에 물속 시야가 거의 안보이는 상황에서도 대부분의 게스트가 사냥에 실패해도 혼자 사냥에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운동 신경이 뛰어나고 경험이 많은 것도 있지만, 잘 보면 날씨에 대한 판단력이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극한의 상황이 아닌 이상 조금만 위험하면 사냥을 잘 나가지 않습니다. 잘 보면 아무때나 사냥을 나가서 성공하는 것 처럼 보여도, 날씨의 안정성에 따라서 들어가야할 타이밍과 가면 위험한 타이밍을 잘 구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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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의 추운 야간 바다 사냥에도 다른 잠수복보다 훨씬 두꺼운 특수한 잠수복을 준비하는 등 온도 변화에 대한 대처를 중요시합니다. 이런 특성은 자기 보존 유형이 1차 하위 유형인 특성중의 하나입니다.

 

4.낮은 말수

1차 하위 유형이 자기 보존 유형임을 구분하는 특성중의 하나는 말수가 적다는 점입니다. 정글의 법칙은 분명히 족장님을 위주로 돌아가지만 잘 보면 오디오의 큰 비중을 차지 하지 않습니다.

항상 사냥을 하거나 뭔가를 만들고 있습니다. 자기 보존 유형은 대화의 비중도 균형이 깨진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다른 하위 유형에 비해서 말을 적게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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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에서 말이 가장 유창한 유형은 사회적 본능입니다. 성적 유형은 초면에는 말이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그 이유는 도대체 어떤 말을 해야 가장 최상의 언어 선택인가를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친해지면 말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자기 보존 유형은 친밀성과 무관하게 어떻게 보면 객관적인 것이고, 말수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5.음식 섭취에 대한 조심성

자기 보존 유형의 특징은 음식의 영양소나 위생 등을 중요시여깁니다. 김병만 족장님도 새로운 음식은 조심스럽게 접근합니다.

만약 정글에서 처음보는 과일이나 뿌리식물을 발견했습니다. 만약 현지인 가이드가 없어서 음식의 안정성을 판별할 수 없는데 하루종일 굶어서 배가 고픕니다. 과연 어떻게 이 음식의 안정성을 확인해볼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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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에 발라보는 방법입니다. 독성이 있는 음식은 피부에도 거의 대부분 똑같이 따가운 등의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족장님은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런 음식에 대한 안정 중심의 사고도 전형적인 자기 보존 유형의 특징입니다.

자기 보존 유형은 건강을 잃는 상태에 가장 위협을 느낍니다. 그래서 그런 특성은 정글의 법칙의 주제와 서로를 강화해서 더 안전하게 다치지 않는 촬영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6.보수적인 단어 선택

자기 보존 유형의 특징은 단어 선택을 신중히 한다는 점입니다. 성적 하위 유형은 A와 B를 비교해서 A가 맞다는 것을 강하게 어필합니다. 반면 자기 보존 유형은 극단적인 표현하는 것을 균형이 깨진다고 하나의 주장을 강하게 어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정글의 법칙을 보면 이미 경험이 많아서 대략 패턴을 알고 있는 족장의 의견과 달리 새로운 방식이지만 실패할 확률이 높아보이는 방법을 사용하려는 게스트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위험한 상황을 방지할 때도 말을 강하게 하지 않습니다. 족장님은 ‘그런 의견도 좋지만, 이 방법이 더 좋을 수 있다.’는 방식을 자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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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식은 어떤 친절과 예의의 문제가 아니라 원래 자기 보존 유형은 단어 선택을 보수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적 본능 2차 증거

사회적 본능 하위 유형은 외부 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대상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서 판별합니다. 대상의 사회적 계급/가치가 높을 수록 신뢰도를 크게 부여하고, 지위가 자신보다 낮을 경우 위험이라고 판단해서 동조하지 않습니다.

 

자격증 카드 모음

김병만 족장님의 2차 하위 유형이 사회적 본능 유형인 것은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집사부일체(SBS 2017 ~)의 2018년 39/40회 김병만 사부님 편을 보면, 수 십장의 야외 활동 관련 자격증 카드가 방송에 나옵니다.

당시에는 비행기 조종을 연습하고 있었는데 그런 요소도 자격증 취득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연습을 하는 모습이 촬영 내용에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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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전형적인 사회적 본능 유형의 특성인데, 외부 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사회적 지위를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수영을 배워도, 성적 본능 하위 유형은 수영장에 가서 수영을 혼자 연습을 하고, 사회적 유형은 수영 강사 자격증을 목표로 공부를 합니다.

둘 다 똑같이 수영을 한다는 행위에는 차이가 없지만 도구가 달라집니다.

사회적 본능 유형은 외부 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사회적 지위로 파악하기 때문에 시험, 자격증 등으로 정보를 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자기보존/사회적 본능 유형은 먼저 사회적 지위가 높은 정보(자격증/시험)로 외부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후 자신의 1차 하위 유형인 자기 보존으로 배운 정보의 장점/단점을 구분해서 계속 보완을 합니다.

그래서 김병만씨의 자격증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인 것입니다.

 

건축대학원 졸업

저도 이번에 조사를 하면서 처음 알게 된 사실인데 김병만씨는 건축공학 대학원 석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글의 법칙은 2011년 말에 시작되었고, 김병만씨의 대학원 진학은 2010년 이므로 정글의 법칙과는 무관하게 원래 슬랩스틱용 코미디 하우스를 직접 지을 계획으로 진학을 했다고 합니다.

사회적 본능 하위 유형의 판단이 있기 때문에 건축을 학위를 통한 학습으로 습득하는 것이 김병만 족장님의 2차 하위 유형이 사회적 본능 유형이라는 간접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1차 하위 유형이 사회적 본능이 아닌 이유

그럼 왜 족장님은 사회적/자기보존이 아니라 자기보존/사회적일까요?

만약 1차 하위 유형이 사회적 본능 유형이라면, 일단 김병만씨는 말이 아주 많아야 합니다. 사회적 본능 유형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는 언어 능력의 유창함과 자연스러움입니다.

그리고 1차 하위 유형이 사회적 본능 유형이었다면, 애초에 정글의 법칙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롱런할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사회적 본능 유형의 단점은 외부 정보를 사회적 신뢰도에 의해서 판별하기 때문에 독립적인 의사결정의 정확도가 의외로 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부 변수가 새롭게 생성되는 정글이라는 환경에서는 사회적 본능 유형이 1차인 하위 유형은 오래 유지 했을 가능성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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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사회적 본능 유형은 MC와 같이 오디오 포지션에 최적화됩니다.)

또한 자기 생존이라는 특수한 범위에서 특화된 유형이 자기 보존 유형이기 때문에 김병만씨의 1차 하위 유형은 사회적 본능 유형이 아니라 자기 보존 유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1번 유형 증거

김병만 족장님은 1번 유형입니다. 1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짧은 시간 대비 논리력입니다. 즉 결정 단위 시간이 짧을 때 에니어그램에서 논리력이 가장 높습니다. 대부분 동체 시력이 빠르고 운동신경이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1.높은 사냥 성공률

김병만 족장님의 가장 뛰어난 특징은 높은 사냥 성공률입니다. 정글의 법칙의 게스트는 항상 특정 소수 인원은 운동 신경이 높은 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 등을 투입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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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높은 운동 신경이 있어도 사냥에 성공하는 일을 생각보다 낮습니다. 정글의 사냥에는 변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낮에는 엄청 더운데 밤에는 갑자기 비가 오면서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대부분 야간에 사냥을 해야 하는데 자기 신장을 넘는 어두운 바닷속에서 잠수를 해야 합니다.

잠수를 했는데 바닥의 흙이 날리면서 가시거리가 몇 십 cm로 줄어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병만 족장님은 혼자 사냥에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1번 유형의 특징인데 짧은 시간 단위의 논리력이 높다는 것은 변수가 빠르게 바뀌어도 대처 능력이 좋다는 점입니다.

즉 낮에 사냥할 때와 밤에 사냥할 때 시야의 차이, 또는 시정이 변했을 대, 물의 온도가 변했을 때, 물의 조류가 변했을 때, 등의 계속 환경이 바뀔 수록 1번 유형의 시간 미분 알고리즘은 최적화됩니다.

그리고 1번 유형은 동체시력이 아주 좋기 때문에 사냥을 하는데 최적화됩니다. 거의 대부분 저게 잡혀라고 생각이 될 정도로 대부분 게스트가 실패를 하는데 틈을 벌려서 잡습니다.

나무타기나 높은 사냥 성공률은 정글의 법칙 경험에 의한 훈련이 아니라 10년전 1회부터 처음부터 지금과 별 수준차이가 없이 높은 성공률을 보여줍니다. 즉 이런 요소는 타고난 요소입니다.

 

2.빠른 작업을 중요시

정글의 법칙에서 김병만 족장님은 집을 먼저 짓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그런데 집을 아주 빠르게 짓는 것을 즐겨합니다.

정글의 법칙 1회에서도 정글에 들어가서 ‘해가 지기 전에 빨리 가야된다.’, ‘집을 빨리 짓자’ 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일행들이 초식 동물의 변을 관찰하고 있을 때에도 ‘빨리 가보자’라는 ‘빨리’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이런 단어는 1번 유형의 시간 미분 알고리즘을 나타내는 동의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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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유형은 빠르게, 빨리, 속도있게, 간단하게, 심플하게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면서 일을 빨리 끝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실제로 집을 정말 빨리 짓습니다. 뗏목을 만들거나 통발을 만들고 기타 도구를 만들 때도 속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지금으로써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모습이지만 1회에 서로 정글에 처음 간 상황에서는 김병만씨와 리키김씨가 서로 의견조율에서 계속 대립을 합니다.

이 때 김병만씨가 자기 의견을 주장하는 근거로 ‘시간이 없으니까 시간을 단축한다.’ ‘너의 방식 보다 내 방식이 더 빠르다.’는 속도 관점의 말을 계속 근거로 제시합니다.

1회는 서로 대립이 심해서 지금으로써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긴장감이 심한데 그렇게 사람이 흥분한 상황에서는 자기 알고리즘의 본능에 입각해서 텍스트가 추출될 수 있습니다.

 

3.미시적 관점의 집 제작

정글은 항상 변수가 많습니다. 낮에는 무더위가 심하고 벌레가 들끓는데 갑자기 스콜이 쏟아집니다.

그런데 김병만 족장님은 집을 지을 때 특징이 있는데 미래의 날씨의 모든 변수에 대한 대처법으로 집을 짓지 않고, 현재의 날씨에 기준을 고정해서 집을 빠르게 짓습니다.

대부분 이와 같은 형태입니다. 바나나잎을 올려서 방수 효과를 줍니다. 이 집은 낮에 강한 햇빛을 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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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밤에 잠을 잘 때 비가 직선으로 내릴 경우 효과적으로 방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아주 강한 스콜이 내릴 때는 지붕에서 물이 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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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런 집의 형태는 바람이 동반된 스콜에는 취약합니다. 정글에서는 이렇게 측면에서 비바람이 몰아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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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가장 빠른 시간내의 논리적 해결입니다. 그래서 1번 유형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집이란, 현재의 기상 조건에 부합하고 가장 빨리 지을 수 있는 집입니다.

그러니까 정글에서 잠을 잘 때 날씨에 대비 미래 위험성은 크게 두 가지 인데

1.비가 직선으로 내린다.

2.비가 직선과 측면으로도 동시에 내린다.

위 두 가지 경우의 수를 모두 대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1번 유형의 시간 미분 알고리즘 관점에서는 미래에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은 현재의 조건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비가 옆으로 내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현재 조건의 경우 즉 현재의 시간 관점에서는 직선으로 내리는 비만 대비할 수 있는 집의 형태가 가장 논리적인 판단이 됩니다.

그런데 정글에서는 절반 정도는 비가 측면에서 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집을 지어놓고 비 때문에 밤을 새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즉 1번 유형의 미시적 논리력은 현재 조건에 최적화 되어 자원대비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장기 외부 변수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상황 변동에 대한 대처 능력

그럼 1번 유형은 이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까요? 1번은 모든 논리적 기준을 현재 기준에 맞춰서 짭니다.

그러니까 비가 오는 것을 대비하기 보다는 비가 내려야 대비를 합니다. 비가 아주 강하게 와서 지붕이 물이 새기시작해야 현재 관점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므로 지붕 공사를 합니다.

비가 바람에 의해서 옆에서 불어야 불을 더 강하게 피워서 체온 유지를 하는 등 조취를 취합니다.

이런 현재 관점의 특성은 1번 유형 알고리즘이 동체시력이 빠르다는 특성이 필연적으로 동반하는 주요 특성중의 하나입니다.

즉 미리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조건 즉 현재의 시간축에 문제가 다가와야 문제를 해결합니다.

대신, 현재에 다가온 문제에 대해서 모든 유형중에서 논리적 판단력이 가장 빠릅니다. 시간 미분이라는 표현이 적합한지는 모르지만, 저는 1번 유형의 알고리즘을 시간 미분이라고 붙입니다.

이미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과장을 하면, 1번 유형의 시간 미분 알고리즘은 영화 엑스맨 아포칼립스의 퀵실버처럼 다른 유형에 비해서 외부 대상을 상대적으로 느리게 보는 효과를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번 유형은 동체 시력이 빠르기 때문에 문제가 눈 앞에 다가와서 행동(논리적 해결)을 해도 느리다고 생각하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는 미시 논리를 가진 1번 유형의 양날의 검이 됩니다.

 

5.일 위임성의 부족/독립적 결정

1번 유형의 특징은 단위 시간이 짧은 수록 논리력이 높습니다. 그래서 보통 모든 일을 자신이 직접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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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의 법칙도 잘 보면, 거의 대부분 모든 요소를 김병만 족장님이 다 합니다. 물론 알고리즘상 합이 잘 맞는 강남(2w3) 등의 게스트가 오면 역할 분담이 되지만 거의 대부분은 모든 요소에 관여합니다.

당연히 정글 경험이 가장 많은 사람이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1번 유형의 특징은 일의 위임을 잘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1번 유형은 짧은 단위 시간 대비 본인이 내린 판단력으로 해결해야 되는 논리적 충동을 잘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보통 1번 유형의 단점중의 하나로 독단적이고 자기 주장이 강하다고 기존 에니어그램 이론에서 말합니다. 단기 논리력이 가진 알고리즘의 양날의 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글의 법칙 1화를 보면, 최초 정글 집터를 결정할 때에도 본인의 판단하에 위치를 약간 통보할 정도로 결정을 내립니다.

 

6.고통에 대한 내성

1번 유형의 주요 특징중의 하나는 인내심입니다. 보통 1번 유형은 극기, 의지와 같은 단어를 잘 강조합니다. 공부와 관련된 요소는 ‘엉덩이가 무거워야 한다.’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물론 1번 유형이나 보통 장형에 속하는 8번, 9번이 고통을 잘 참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는 신체적으로도 다른 유형보다 이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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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신체 능력이 뛰어나고 사용해야 되는 경우가 많아서 유전적으로 강하게 설계된 것 같습니다.

김병만 족장이 모든 사냥을 안전하게 마무리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부상을 입을 때가 있습니다. 어떤 물고기는 잡아서 맨손에 들고오는데 지느러미에 날카로운 가시가 족장의 손에 깊이 박힙니다.

보통 사람 같으면 깜짝 놀라서 이를 놓치겠지만, 김병만씨는 물고기 가시가 손에 박힌채로 꼬리를 부여 잡고, 손에서 피가 줄줄나도, 잠수를 해서 사냥을 마무리합니다.

이는 각 유형의 특성으로 보입니다. 5번 유형이 다른 유형보다 정보를 많이 받아들여도 두뇌에 별 스트레스가 없는 것 처럼 1번 유형은 신체 고통에 다른 유형보다 좀 더 오래 견디게 설계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1번, 9번, 8번 유형의 장형이 많은 한국은 매운 음식을 잘 먹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매운 감각은 사실 통각입니다. 매운 것을 잘 먹는 다는 것은 통각이 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통각에 대한 둔감성은 거친 신체활동을 하는데 유리한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2번 날개 증거

김병만씨의 날개 유형은 왜 2번일까요? 2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짐작입니다. 2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근거가 없을 때 대상의 행동을 예상하는데 적중률이 가장 높은 축에 속합니다. 2번 유형의 알고리즘이 왜 기존 이론에서 주장하는 봉사성이 아닌지 살펴보겠습니다.

 

1.사냥과 2번 알고리즘

김병만 족장님은 사냥 실력이 월등합니다. 그런데 사냥이란 무엇일까요? 사냥은 결국 물고기나 동물과의 심리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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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생명체가 어떻게 움직이냐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상대 동물의 마음을 알아야 합니다.

에니어그램의 2번 알고리즘은 상대 심리를 잘 파악합니다. 그래서 1w2 유형인 족장님은 2번 날개를 이용해서 상대 동물의 이동 경로를 파악을 잘 합니다. 그래서 사냥 성공률이 아주 높습니다.

 

2.봉사성의 발현

2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봉사성이 아니지만, 심리파악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칠수 있는 요인중에 봉사성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또한 1w9 유형의 성격과의 차이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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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1w2 유형 족장님은 마치 2w1 유형처럼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도와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냥을 해서 먹여주고, 다른 사람의 집을 같이 지어줍니다. 처음 온 게스트들의 사냥을 도와주고, 도구 제작을 도와줍니다. 잘 보면 게스트를 도와주는데 약간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으로 관찰됩니다. 이런 특성은 2번 유형의 특징이 잘 드러납니다.

 

3.2번 게스트에 대한 신뢰도

에니어그램의 날개 정보 이동원리에 의해서 모든 유형은 자기 날개 유형에 대한 정보를 최고의 신뢰도를 부여합니다.

김병만 족장님은 1w2 유형이므로 2번 유형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은 알고리즘상 당연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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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정글에 자주 출전하는 유형도 2번 유형의 게스트인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이렇게 선호하는 유형으로 교차 검증을 하면, 유형에 대한 정확도가 올라가므로 오류가 크게 줄어듭니다.

2번 유형을 파악하면 김병만 족장님이 1w2 유형이라고 거의 90% 이상 확신을 하는 증거가 됩니다. 그럼 이어서 2번 유형의 게스트의 등장이 왜 중요한지 설명하겠습니다.

 

3번 날개 간접 추구

1w2 유형은 날개 정보 이동 원리에 의해서 2w3 유형의 3번 날개 알고리즘을 무의식적으로 추종해야 합니다. 1w2 유형의 대화 패턴에는 1번 > 2번 > 3번의 비중 순으로 알고리즘을 대표하는 단어나 동의어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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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생략입니다. 문제 해결을 함에 있어서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해서 일을 빠르게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글의 법칙 368회를 보면 족장없이 분리 생존 파트에서 김병만씨의 인터뷰를 보면 ‘노하우를 찾는데 다른 멤버들이 시간 소비를 할 것이다.’라는 말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노하우란 3번 유형의 알고리즘인 생략과 동의어입니다.

 

9번 알고리즘 비판

1w2 유형은 날개 정보 이동 원리에 의해서 2번 날개와 반대 방향인 9번 유형의 알고리즘에 비판적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2w1과 2w3 유형에게 정보를 받은 1w2 유형이 필터링한 정보는 9w1 유형에게 일방향으로 수신됩니다.

하지만 9w8 유형과는 서로 반대로 보고 있어서 알고리즘상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9w8 유형은 반대로 1번 알고리즘을 비판하고 반대 방향 1w9 유형과 8w9 유형에게 정보를 발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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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만씨가 구체적으로 9번 유형의 알고리즘을 비판하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지만, 행동 방식 자체가 9번 유형의 알고리즘을 비판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9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유지입니다. 현상 유지를 통해서 외부 위험성을 대비하는 것인데 1w2 김병만 족장님은 반대로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끊임없는 움직임과 현실 개선은 9번 유형의 유지, 극사실주의 알고리즘과 반대 되는 행동입니다.(반대로 같은 1번 유형이라도 1w9 유형은 9번 날개에 의해서 좀 더 여유로운, 있는 그대로의 사실 유지 또는 한량이나 게으른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반대인 2w3 유형을 비판합니다.)

에니어그램에서 모든 임의의 유형은 자기 날개 유형과 반대 유형에 대해서 비판적 시각을 가집니다. 이는 에니어그램 원이 정보의 이동 회전력을 얻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2w3 게스트 날개 정보 이동 원리

정글의 법칙은 족장님을 제외하고는 게스트가 매번 바뀌기 때문에 특정 게스트분의 유형 분석을 하는 것은 쉽지않습니다.

그런데 인간의 무의식적인 본능을 보는 방법중의 하나는 위기의 상황 즉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내리는 결정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김병만 족장님이 몇 년전에 스카이다이빙을 하다가 최종 낙하 몇 m를 남겨두고 척추 골절로 부상을 입어 방송 출현을 잠시 쉰적이 있습니다.

이때 족장의 역할을 할 대타로 누구를 지목하는가에 김병만 족장님의 의견이 반영되어 2w3 강남과 2w3 오종혁님이 지목되었습니다.

강남씨와 오종혁씨는 정글의 게스트로 자주 출연을 했습니다. 다시 말해 족장님의 신뢰도를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1w2-wing-info-movement

날개 정보 이동 원리에 따르면 1w2 유형은 2w1 유형과 2w3 유형에게 받는 정보를 선호합니다.

부상당한 1w2 유형이 자신의 임시 후계자로 2w3 유형을 지목했다는 것은 김병만씨의 에니어그램 유형이 1w2 유형이라는 간접 증거가 됩니다.

두 번째로 2w1 유형이 아닌 2w3 유형의 게스트를 지목했다는 것은 날개 정보 이동 원리에 모든 임의의 유형은 양방향 정보 수신 관계(1w2는 2w1)보다는 일방향 정보 수신 관계(2w3)을 더 선호한다는 가설과 일치합니다.

 

2w3 강남

정글의 법칙에 자주 출연한 강남씨의 가장 큰 특징은 뛰어난 사냥 실력입니다. 수중 사냥부터 시작해서 물에 뛰어든 닭을 잡는 듯 뭔가 허술해보이는데 사냥성공률이 아주 높은 편입니다.

사냥이란 결국 상대 동물의 심리을 파악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가끔 보면 저게 잡혀?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별 힘을 들이지 않고 사냥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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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2번 유형의 알고리즘은 외부 대상에 대한 심리파악이라는 요소가 좀 더 보편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날개가 w1이 아닌 w3인 이유는 허술성에 있습니다. 이는 3번 알고리즘인 생략이 특성인데 뭔가 대충 하는 것 같은데 잘 보면 필요없는 요소를 간소화해서 바로 핵심을 찌르는 3번 알고리즘이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2w3 오종혁

오종혁님은 2w3 유형입니다. 마찬가지로 사냥을 하거나 나무를 타서 과일을 채취하는 등 성공률이 높습니다.

모든 2w3 유형이 그런것은 아니지만 아주 높은 확률로 운동신경이 크게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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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혁씨도 잘 보면 뭔가 대충하는 것 같은데 쉽게 나무를 타거나 물에 들어가서 사냥을 손쉽게 성공합니다.

마찬가지로 2번 유형의 알고리즘이 단순 봉사성이 아니라 심리 파악이기 때문에 사냥 등에서 실력이 뛰어납니다.

두 게스트가 신체 구조와 성격이 달라보이는 이유는 하위 유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리틀 김병만

리틀 김병만이라고 불리는 게스트분들이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족장님과 외모도 비슷해 보이는 분들에는 영화배우 이문식님이나 제국의 아이들 출신 김동준님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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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별명이 붙는 이유는 단순히 족장님처럼 정글 생존능력이 같아서 붙는 것이 아닙니다. 분위기도 비슷하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에 붙는 별명입니다.

두 게스트 모두 동 세대에 비해서 운동신경이 아주 뛰어나고 신장이 작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문식 님은 정글의 법칙에서 벗은 몸은 복근과 가슴근육의 크기가 동세대의 몸이 아닙니다. 김동준씨는 아이돌 육상대회에서 운동선수급 신체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모나 성격이 미세하게 달라보이는 이유는 하위유형과 발달 수준에 따라서 신체 구조와 성격 경우의 수가 나누어지기 때문입니다.

같은 1w2 유형도 성/자, 성/사, 자/성, 자/사, 사/성, 사/자에 따라서 의사결정이 크게 달라집니다.

 

1w2 vs 5w4 알고리즘 차이

위에서 1번 유형의 증거에서 설명했던 집을 짓는 방식의 차이에서 1번과 5번의 알고리즘 차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번은 미시 세계의 논리를 담당하고, 5번은 거시 세계의 논리를 담당합니다.

 

5w4 유형의 집짓기 방식

1번 유형인 김병만 족장님은 집을 짓는 방식은 단위 시간축을 최대한 짧게 잡고 가장 빠르게 집을 짓습니다.

반면 5번 유형은 최대한 거시적인 방식에서 집을 짓습니다.

정글의 법칙 2017년 코타 나마도 편을 보면 5w4 유형으로 추정되는 그룹 인피니트의 성열씨가 게스트로 나옵니다.

5w4 유형의 알고리즘은 5번 유형으로 추상화를 사용하되 4번 유형의 변칙을 이용합니다.

당시 회차에서는 두 명씩 짝을 지어 사냥도구를 선취할 수 있는 미션이 걸려있는 집을 짓는 대결이 있었습니다.

이 때 김병만 족장님을 포함한 대부분의 게스트는 강가에 집을 지었습니다. 강가에 집을 짓는 이유는 김병만 족장님의 특징인데 숲 안에는 벌레가 많아서 벌레를 피하기 위해서 해안가나 강가에 집을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5w4 성열씨는 강가와 떨어진 숲 안쪽에 집을 짓습니다. 이는 w4 알고리즘의 변칙으로 다른 사람과 다른 요소를 하는 특성입니다.

그런데 집을 짓는 방식이 특이한데 아래와 같이 지붕을 둥글게 만듭니다. 이러면 양 입구만 막으면, 비 바람이 몰아쳐도 방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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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김병만 족장님도 이런 방식의 집도 종종 짓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대부분 바람이 아주 강하다는 현재 날씨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이 에피소드에서는 나머지 게스트분들은 모두 지붕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이 집은 강가에 없으므로 침수에도 강하고, 비에도 강합니다. 단점은 시간과 비용이 다른 집을 짓는데 비해서 많이 걸립니다.

실제로 이 에피소드에서는 다른 게스트가 지은 집터는 강의 수위 상승으로 침수 위험이 발생해서 숲 안쪽의 성열씨가 자리 잡은 곳이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판명되게 됩니다.

즉 이런 집을 지은 5w4 유형의 판단에는

  1. 가장 안전한 집은 무엇인가? 지붕이 있는 집(5번 유형 거시 논리력)
  2. 만약 비가 내리면 비를 막을 수 있는가?(4번 변칙) + 지붕을 만든다(5번 논리)
  3. 만약 바람의 추위와 옆에서 오는 비는 어떻게 막는가?(4번 변칙) + 지붕을 둥글게 만든다.(5번 논리)
  4. 만약 강이 침수될 수 있는가?(4번 변칙) + 집터를 숲 안쪽으로 옮긴다.(5번 논리)

의 여러 요소가 결합되었습니다.

거시적인 논리는 만약 모든 사건이 발생을 한다면, 합리적인 결정이 됩니다. 반면 사건이 발생되지 않을 때 마다 자원이 낭비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즉 최대한 부정적 사건이 자주 발생해야 투자한 자원에 대한 효용가치가 상승합니다.

반면 1w2 유형 김병만씨의 알고리즘과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날씨는 어떤가? 비가 안오고 바람이 불지 않는다.
  2. 위 조건에서 현재 가장 빠르게 지을 집의 형태는 무엇인가? 지붕이 없는 집

1번 유형 김병만 족장님의 집 짓는 스타일은 현재 조건에서는 최적화되며, 변수가 늘어날 때 마다 필요 자원의 소비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변수가 최대한 발생하지 않아야 효용가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1번 유형의 미시 논리와 5번 유형의 거시 논리의 차이를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예 중의 하나입니다. 각기 변수 상황에 따라서 효용가치가 달라집니다.

 

feat 부족장 뽑기 : 2w3 vs 5w4

당시 에피소드에서는 정글을 5번이나 온 강남(2w3)씨와 3번째인 성열(5w4)씨의 후계자 구도라는 주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대결의 승자는 이미 강남씨로 정해져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족장님의 알고리즘은 1w2 유형이고, 1w2 유형의 알고리즘은 2w3 유형의 알고리즘을 모든 날개 유형중에서 가장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족장님이 강남에게 어떤 과일의 사용법을 미리 알려주면서 몰래 편을 들어주는 모습도 나옵니다.

어찌되었건 그런 판단은 1w2 유형이 자기 알고리즘을 최적화시키기 위해서 2번 유형을 선호하는 것은 알고리즘상 합리적인 판단입니다.

그리고 이런 사례를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어떤 인간관계(친구, 인사, 등용, 갈등 등)는 사실 날개 유형에 대한 선호도에 의해서 대부분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글의 법칙 에니어그램 분석 정리

김병만 족장님 분석

  • 삼원소 : 장(본능)
  • 유형 : 1번 유형
  • 날개 : 2번 유형
  • 무의식 선호 : 2w3의 3번 날개 선호
  • 비판 유형 : 9번 유형
  • 1차 하위 유형 : 자기 보존 본능
  • 2차 하위 유형 : 사회적 본능
  • 선호 유형 : 2번 유형(2w3 강남, 2w3 오종혁 : 족장님이 1w2 유형이라는 간접증거)

참조

  1. 2011년 10월 21일 (금) 정글의 법칙 1회 나미비아편 19분